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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: 링크
풀이과정
1. Map 이용하기
유저의 ID는 시종일관 동일하나 닉네임은 여러 번 변경될 수 있다. 하지만 출력에 필요한 결과는 마지막 닉네임이므로 이 값만 알면 된다.
그러므로 유저가 입장하거나 닉네임 변경을 할 때 마다 ID와 Nickname을 매핑시키고 이를 최종 결과를 구하는데에 사용한다.
2. Queue 이용하기
누가,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관한 로그는 모두 순차적으로 write, read 된다. 따라서 진행 순서를 지키기에 Queue 를 사용함이 적합하다.
- 이 때, 처음에는 Queue 가 아니라 List 인터페이스와 LinkedList 구현체를 사용했는데 시간초과가 발생했다.
- 여기서 인터페이스만 Queue로 바꾸어 주어도 이 문제는 통과할 수 있다. 이를 보면 사용하려는 메서드에 따라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성능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.
- 다만, JAVA 공식 문서의 ArrayDeque 페이지를 보면 대부분의 경우 ArrayDeque를 사용하는 편이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한다.
- 이 내용을 찾는 과정에서 이 게시글 또한 참고로 하였다.
3. 진행과정
유저는 세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다.
1. Enter
- ID - Nickname 매핑을 갱신하고 Id와 action(행동, 여기서는 Enter)를 Queue에 넣는다.
2. Leave
- Id와 action를 Queue에 넣는다.
3. Change
- ID - Nickname 매핑을 갱신한다.
모든 주어진 행동이 끝나면 log를 차례대로 꺼내어 결과를 출력한다.
소스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String[] solution(String[] records) {
Map<String, String> id2NickName = new HashMap<>();
String entered = "님이 들어왔습니다.";
String leave = "님이 나갔습니다.";
Queue<String> idLog = new ArrayDeque<>();
Queue<String> actionLog = new ArrayDeque<>();
for(String record : records) {
String[] token = record.split(" "); // Action Id (Nickname)
switch (token[0]) {
case "Enter":
// 입장시에는 아이디-닉네임 매핑 등록.
// 닉네임 변경 후 재입장시에는 자동으로 replace 됨.
id2NickName.put(token[1], token[2]);
// 입장 로그 기록
idLog.offer(token[1]);
actionLog.offer(entered);
break;
case "Leave":
// 퇴장 로그 기록
idLog.offer(token[1]);
actionLog.offer(leave);
break;
case "Change":
// 아이디-닉네임 매핑 변경
id2NickName.replace(token[1], token[2]);
// 닉네임 변경은 로그 X
break;
}
}
/**
* 반환용 정보로 변환하기
* map.get(id) + entered or exited
* 최종 매핑된 닉네임 + 출입여부가 기록된다.
*/
int size = idLog.size();
String[] answer = new String[size];
for (int i = 0; i < size; i++) {
answer[i] = id2NickName.get(idLog.poll()) + actionLog.poll()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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